웰빙성공시대



포천시, 평화시대 남북경협 도시 추진


신고 인쇄 스크랩 글꼴 확대 축소
승인 2018.07.25 12:14
twitter facebook kakaotalk kakaostory band



박윤국 제7대 포천시장은 민선 7기 포천시를 이끌어갈 시정비전으로 ‘평화시대 남북경협 거점도시 포천’을 제시하고, 시민과 함께 ‘새로운 시작, 비상하는 포천’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시는 시정비전 실현을 위해 ▴지속발전 상생경제도시 ▴맑고 푸른 생태관광도시 ▴행복동행 문화복지도시 ▴살기좋은 안전안심도시 등을 전략목표로 삼고, 관련 사업을 역점 추진할 계획이다.

포천시는 더욱 편리한 사통팔달의 교통환경 조성을 위해 광역교통망 확충에 나선다. 시는 지하철 4호선 연장사업(당고개-내촌-가산-군내-신북), 7호선 연장사업(장암-민락-옥정-소흘읍-대진대-포천시청)을 추진해 미래성장을 위한 발판을 마련한다. 시는 43번 국도 관내 전 구간 6차선 확장공사, 지방도 및 도시계획도로 확충사업 등을 통해 도시 균형발전과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

시는 남북경협 거점 내륙 물류 국가산업단지를 조성해 통일시대 물류산업 거점도시로서의 자리를 선점하고, 경기 동북부 산업경제 활성화를 이끌겠다고 밝혔다. 이외에도 국제 가공식품․의류 클러스터 산업단지를 조성해 관내 업체의 시장 확대, 양질의 일자리 창출 등을 통해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방침이다.

포천시는 교육 분야에 대해 지속적이고 아낌없는 투자를 통해 미래교육도시를 조성한다. 교육정책특별위원회를 통해 교육재단을 설립하고, 맞춤형 학업 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해 인재유출 걱정 없는 교육환경을 조성한다. 또한, 영유아를 비롯해 초․중․고등학교 정규 교육과정, 성인들의 평생학습과 취업교육에 이르기까지 생애주기별 맞춤 학습 지원을 펼칠 계획이다.

시는 여성, 노인, 장애인, 다문화가정 등 사회 취약계층이 살기 좋은 행복한 복지도시를 조성한다. 여성인재 양성과 여성일자리 지원사업 등을 통해 여성의 사회참여활동을 지원하고, 육아종합지원센터 운영과 아이돌봄서비스 제공 등을 통해 양육환경을 개선한다. 이외에도 노인 일자리 사업과 노인복지센터 지원사업을 계속해서 추진하고, 9월에는 치매안심센터를 개소해 치매관리 통합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시는 외국인 주민과 다문화 가정의 안정적인 정착을 지원하고, 2020년에는 장애인 종합복지관을 건립해 장애인복지를 구현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포천시는 올해 14개 전체 읍면동에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기반 구축을 완료한다. 시는 맞춤형복지팀을 통해 시민과 가장 가까운 거리에서 맞춤형 보건․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민간자원 발굴 및 연계를 통해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겠다고 밝혔다.

포천시는 시민 생활과 밀접한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강력한 친환경 정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시는 대기오염 기준 강화, 토양오염 실태조사 시행, 오염배출업소 지도․관리 등 맑은 공기, 깨끗한 물, 비옥한 토양을 가진 포천시를 되살리겠다고 강조했다.

시는 한탄강의 가치를 극대화한 생태휴양도시를 조성하고 수도권 제일의 힐링 관광지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2020 유네스코 한탄강 세계지질공원 인증사업, 주상절리길 조성사업 등 한탄강을 활용한 다양한 사업이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시는 북한 평강군에서 발원한 한탄강을 중심으로 인근 시군과 협업해 남북평화 관광코스를 개발해 통일시대 관광중심도시로 도약에 나선다.

포천시는 군 사격장 피해보상도 추진한다. ‘포천시 군사시설 및 훈련에 따른 피해구제 활동 지원 조례’에 따라 피해 발생 시 각종 건의 활동과 개선 요구 등을 지원하고, 국방부, 경기도 등 다각적인 창구를 통해 갈등 해결을 협의할 계획이다.

시는 정주 인구 25만 명을 목표로 삼고, 정주 여건 개선에도 노력한다. LH(한국토지주택공사)와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조기 착공을 추진하고, 경기북부에서 처음 수립된 도시재생 뉴딜사업, 도시재생지원센터 건립 사업 등을 활발히 추진해 지역균형발전에 힘쓸 계획이다. 시는 소외되고 낙후된 지역을 극복해 포천시 전체가 균형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박윤국 포천시장은 “시민이 필요로 하는 사업을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추진해 시민이 공감할 수 있는 행정을 펼치겠다. 새로운 마음가짐을 가지고 시민과 함께 비상하는 포천시를 만들어나가겠다.”라고 강조했다. 이홍우 기자.

 

[ Copyrights © 2017 웰빙뉴스 All Rights Reserved ]


 
신고 인쇄 스크랩 글꼴 확대 축소
twitter facebook kakaotalk kakaostory band
back top